본문 바로가기

2026/0112

왜 인문학을 공부해야 할까,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북튜브 출판사 신간 『why & how 인문학 강의』가 출간되었습니다! 왜 인문학을 공부해야 할까,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 북튜브 출판사 신간 『why & how 인문학 강의』가 출간되었습니다!북드라망·북튜브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북튜브 출판사에서 2026년의 문을 여는 책으로 『why & how 인문학 강의』를 출간했습니다. AI 시대를 맞아 많은 사람들이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을 다시 사유해야 한다며 철학과 인문학의 필요성을 이야기합니다. 꼭 AI 때문이 아니더라도, 복잡하고 각박한 현실 속에서 인문학 공부가 지금보다 나은 삶을 가능하게 해주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를 품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책을 찾아보고 강의도 들어 보지만, 여전히 “왜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선뜻 답을 얻기 어렵습니다. 『why & how 인문학 강의』.. 2026. 1. 19.
[아무개의 아무 이야기] 북드라망 블로그의 ‘옥에 티’가 되겠습니다! [아무개의 아무 이야기] 북드라망 블로그의 ‘옥에 티’가 되겠습니다! 안녕하셔요. (구) 편집자 k, (현) 아무개입니다. 어느새 돌아보니 이제는 제가 북드라망의 정직원이었던 기간보다 북드라망의 전 직원이 된 지가 더 오래되었더라구요. (제가 써 놓고도 놀라서 한참 멍을 좀 때렸습니다;;) 그래서 뭔가… 뭔가… 새로운 사람으로 다시 나타나면 좋았겠지만… 네… 그저 쩜쩜쩜입니다…(흠흠). 그래도 뭔가… 뭔가… 하나 정도는 새로운 게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 닉넴을 바꿨습니다. 편집자 k에서 ‘아무개’로요. 제가 그동안 뭘 해왔나 싶었는데 ‘아무개’가 된 것만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딱히 뭐라고 지칭할 만한 것이 없는, 그런 ‘아무개’요(아무 생각 없이 쓰기 시작했는데 쓰기 시작하니까 곳곳에서 ‘현타’가 .. 2026. 1. 16.
[현민의 독국유학기] 통일에 대하여 통일에 대하여 글쓴이 현민(문탁 네트워크)친구들과 함께 동천동의 책방 우주소년을 운영했습니다.서점을 운영하며 스쿨미투집 1권과 같은 이름의 공동체 탐구집 2권을 만들었습니다.지금은 독일에 삽니다. 조와 영이 왔다 갔다. 조는 제주도에 사는 친구의 애인이다. 책방을 같이 운영했던 친구들이 제주 강정에 눌러 앉아 새로운 친구들을 만들었다. 영은 그 중 한명이다. 나는 조를 전에 알고 있었고 시간을 종종 같이 보내기도 했지만, 내게는 친구의 남자친구 정도였다. 내가 한국에 있었을 때는 조가 한국어를 못했고 나는 영어를 못했다. 몇 년이 지나 영화감독인 조가 독일 영화제에 초대를 받아 여행길에 뮌헨에 들리게 된 것이다. 조는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자란 한국인이다. 부모님이 조가 태어나기 전에 한국.. 2026. 1. 15.
[MZ세대를 위한 사주명리] 사주팔자, 어떻게 읽어요? ─ 사주명리 쌩-기초 사용법 (1) 사주팔자, 어떻게 읽어요? ─ 사주명리 쌩-기초 사용법 (1) 박 보 경(남산강학원) ‘셀프디깅’의 시대 며칠 전, 친구가 소개팅을 했다. 주선자가 상대방 정보라며 친구에게 알려준 세 가지는 나이, 직업, 그리고 MBTI였다. “35살, 스타트업 개발자, ISFJ야” 새삼스럽게 MBTI의 위력을 실감했다.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가타부타 말할 필요 없이 MBTI 네 글자로 깔끔하게 설명할 수 있었다. 친구는 자기와 똑같은 ‘ISFJ유형’이라 대화하기 편할 것 같다며 그 자리에서 소개팅을 승낙했다. MBTI는 소개팅뿐만 아니라 입사 지원서, 회사 워크숍 등 공사 구분 없이 곳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밥 먹다가도 대뜸 “너 T야, F야?”라고 물으면 대다수 사람은 그게 무슨 뜻인지 안다. 심지어 유행에 둔하고,.. 2026. 1.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