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6/0110

[현민의 독국유학기] 통일에 대하여 통일에 대하여 글쓴이 현민(문탁 네트워크)친구들과 함께 동천동의 책방 우주소년을 운영했습니다.서점을 운영하며 스쿨미투집 1권과 같은 이름의 공동체 탐구집 2권을 만들었습니다.지금은 독일에 삽니다. 조와 영이 왔다 갔다. 조는 제주도에 사는 친구의 애인이다. 책방을 같이 운영했던 친구들이 제주 강정에 눌러 앉아 새로운 친구들을 만들었다. 영은 그 중 한명이다. 나는 조를 전에 알고 있었고 시간을 종종 같이 보내기도 했지만, 내게는 친구의 남자친구 정도였다. 내가 한국에 있었을 때는 조가 한국어를 못했고 나는 영어를 못했다. 몇 년이 지나 영화감독인 조가 독일 영화제에 초대를 받아 여행길에 뮌헨에 들리게 된 것이다. 조는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자란 한국인이다. 부모님이 조가 태어나기 전에 한국.. 2026. 1. 15.
[MZ세대를 위한 사주명리] 사주팔자, 어떻게 읽어요? ─ 사주명리 쌩-기초 사용법 (1) 사주팔자, 어떻게 읽어요? ─ 사주명리 쌩-기초 사용법 (1) 박 보 경(남산강학원) ‘셀프디깅’의 시대 며칠 전, 친구가 소개팅을 했다. 주선자가 상대방 정보라며 친구에게 알려준 세 가지는 나이, 직업, 그리고 MBTI였다. “35살, 스타트업 개발자, ISFJ야” 새삼스럽게 MBTI의 위력을 실감했다.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가타부타 말할 필요 없이 MBTI 네 글자로 깔끔하게 설명할 수 있었다. 친구는 자기와 똑같은 ‘ISFJ유형’이라 대화하기 편할 것 같다며 그 자리에서 소개팅을 승낙했다. MBTI는 소개팅뿐만 아니라 입사 지원서, 회사 워크숍 등 공사 구분 없이 곳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밥 먹다가도 대뜸 “너 T야, F야?”라고 물으면 대다수 사람은 그게 무슨 뜻인지 안다. 심지어 유행에 둔하고,.. 2026. 1. 14.
[지금, 이 노래] 그 찬란했던 황금기, 바로 지금 ― Pulp의 Spike Island 그 찬란했던 황금기, 바로 지금 ― Pulp의 Spike Island정군(『세미나책』 저자) 밴드 펄프가 무려 20여년 만에 새 앨범을 발매했다. 밴드의 결성 연도가 1978년이니, 그야말로 반세기에 가까운 활동을 해온 셈이다. 그런데 신보라니… 사실 나는 그들의 신보가 나왔다는 걸, 발매 후 반년쯤 지나서야 알았다. 요즘은 좋아하는 밴드의 새 앨범이 나오길 기다리질 않으니 몰랐던 게 당연하다. 이 말은 그러니까, 새로운 음악을 듣는 경로가 20년 전과는 완전히 달라졌다는 의미다. 예전엔 일부러 검색도 해보고, 간신히 살아남은 음악잡지 따위를 보면서 ‘씬’의 동향을 살펴가며 ‘새로운 음악’을 찾는 게 당연했다. 그런데 요즘은 그냥 애플 뮤직의 ‘최신 발매’ 항목만 쓱 훑어보고 몇 트랙 듣고 그만두는 .. 2026. 1. 13.
북드라망 독자님, 만나주세요! _ 인터뷰해주실 독자님 모십니다! 북드라망 독자님, 만나주세요! _ 인터뷰해주실 독자님 모십니다!안녕하세요! 독자님들! 저희가 2026년은 독자님들을 직접 만나러 가겠다고, 야심차게 말씀드렸습니다.^^ 우선 뉴스레터에 독자님 인터뷰를 실으려고 하는데요, 뉴스레터에 실릴 독자인터뷰 1호의 주인공은 11월에 열렸던 '번뇌탈출캠프'에 참가해 주시고, 자발적 후기까지 보내주셨던 '박성희' 독자님이십니다. 인터뷰 이야기는 2월 1일에 발행될 북-레터를 참고해 주세요.(북-레터 신청은 요기로)혼자 신청하셔도 좋고, 친구와 함께 신청하셔도 좋습니다! 어떤 사람이 북드라망 책을 만들고 있는지 직접 만나고 싶은 분들, 북드라망뿐 아니라 출판사에 대해 궁금한 분들, 내가 재밌게 읽은 북드라망 책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궁금한 분들, 그냥 북드라망과 만나고 .. 2026. 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