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드라망 이야기 ▽/북드라망의 책들

시대를 뛰어넘는 대가의 내공! _ 북튜브 출판사 신간 『청명 임창순 한문 강좌 1 : 한자와 한문의 기초』가 출간되었습니다!!

by 북드라망 2025. 11. 3.

시대를 뛰어넘는 대가의 내공! 
_ 북튜브 출판사 신간 

『청명 임창순 한문 강좌 1 : 한자와 한문의 기초』가 출간되었습니다!!


북드라망&북튜브 독자님들, 안녕하세요. 북튜브 출판사에서 신간이 나왔습니다.^^ 한문학의 대가이신 청명 임창순 선생님이 하셨던 TV 강의를 책으로 엮었는데요. 총 4권으로 기획된 시리즈의 첫 번째 책입니다.

청명 임창순(1914~1999) 선생님은 돌이나 그릇 등에 새겨진 글자를 해독하는 금석학(金石學)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기신 한국의 대표적인 한학자입니다. 단양 적성비나 충주 고구려비 등의 발굴과 해독에도 큰 역할을 하신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새로운 비석이 발굴되거나 하면, 선생님이 도착하기 전까지는 다른 학자들이 먼저 비문에 대해 언급하기를 꺼렸다는 에피소드가 전해질 정도로 이 분야에서 독보적이셨다고 합니다.


임창순 선생님은 또 한문 교육에 있어서도 큰 역할을 하셨는데요. 1963년부터 태동고전연구소라는 한문교육기관을 설립해 후학을 길러내셨습니다. 태동고전연구소는 ‘지곡서당’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요. 1976년부터는 매년 장학생을 선발해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하면서 집중적인 교육을 받도록 했는데, 사서삼경을 통째로 외우게 하는 방식의 교육이 특징적이었습니다. 공부의 강도는 강했지만, 서당의 분위기는 매우 자유로웠다고 합니다. 이 책을 북튜브 출판사에서 낼 수 있도록 소개해 주신 성태용 선생님의 전언으로는 제자들과 담배도 나눠 피우시고, 마작이나 바둑도 즐기셨다고 하죠. 

 

<태동고전연구소 대한뉴스 영상>

 

북튜브 출판사에서 세 권의 책을 내신 성태용 선생님은 젊은 시절 태동고전연구소의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공부를 하셨고, 현재는 임창순 선생님이 사재를 출연해 만든 ‘청명문화재단’의 이사장을 맡고 계신데요. 어느 날 스승이신 임창순 선생님의 강의를 책으로 만들어 보자는 제안을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수십 개의 영상 파일을 넘겨주셨는데, 바로 1981년부터 1990년까지 KBS 3TV에서 하셨던 ‘한문 강좌’ 영상이었습니다(연배가 있으신 분들은 KBS 3TV가 기억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EBS로 바뀌었습니다). 좋지 않은 화질의 강의 영상이었지만, 지금 유튜브에 있는 여느 한문 강좌들보다도 평이하면서도 재미있는 강의였습니다. 서예가로도 유명했던 선생님이 직접 붓글씨로 쓴 교안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시는 것도 흥미로웠고요(교안 중 일부는 책에도 수록했습니다). 이렇게 강의를 들으면서, 이 귀중한 자료를 꼭 오늘의 독자들에게 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물 중 한 권을 이번에 세상에 내보내게 되었습니다. 

(* 임창순 선생님의  강의영상은 저작권 문제를 해결한 후, 유튜브로 공개할 계획이 있습니다만, 공개 가능 여부와 시점은 미정입니다.)

 

 

강의 중인 임창순 선생

 

강의교재 _ 갑골문의 예시

 

 

강의교재 _ 초서의 예시

 

임창순 선생님은 당대의 대표적인 한학자였지만, 한문의 권위에 매몰되어 있던 당시 풍토에서 벗어나 ‘한문 또한 하나의 외국어일 뿐’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한문을 지금 여기의 언어로 번역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하셨습니다. 벗이나 제자가 한문투의 글을 가져오면, 이게 글이냐며 크게 역정을 내기도 하셨다는데요. 한문을 우리 말로 잘 옮기고 이해하기 위해서 한문 공부가 중요하다는 것을 항상 강조하셨다고 합니다. 선생님의 TV 강의에는 이런 정신이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10여 년간의 강의에는 한자 서체의 변화와 글자의 구성(육서), 부수 등의 내용이 담긴 ‘한자의 기초’, 문장의 구성과 품사에 대한 내용이 담긴 ‘한문기본문법’, ‘한시 강의’, 『논어』·『맹자』·『대학』·『중용』에 대한 강의, 한국과 중국의 ‘고사’(古事)에 대한 강의 등이 있는데, ‘청명 임창순 한문 강좌’ 시리즈는 총 4권의 책에 이 내용들을 담을 예정입니다.

흔히 고수는 힘을 주어 무엇을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임창순 선생님의 강의가 그렇습니다. 담백하고 소탈하지만, 듣다 보면 오랫동안 한문을 연구하고 가르치신 내공의 깊이가 느껴집니다. 부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시대를 뛰어넘는 기연을 만나 공부에 큰 진척이 있기를 바랍니다^^.
책은 서점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