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드라망 이야기 ▽/북드라망은 지금

내생보다 ‘내 방’, 줌으로 열리는 『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 라이브에 오세요!!

by 북드라망 2022. 3. 7.

내생보다 ‘내 방’, 줌으로 열리는 

『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 라이브에 오세요!!

 


날짜 및 시간
2022년 3월 29일 화요일 오후 7시 30분

신청방법 
블로그(이 게시물)에 비밀 댓글로 신청. 신청 시 줌(ZOOM) 주소를 받으실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를 꼭 남겨 주세요. 
* 신청마감 : 3월 28일 오전 12시까지 

준비물
[필수] 『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성태용, 북튜브, 2022)
|악수(Shake Hands) 대신 책을 흔드는 ‘쉑북’(Shake Book) 시간과 인상 깊은 구절을 나누는 시간이 있습니다. 책을 꼭꼭꼭 지참해 주세요!
[필수] ZOOM 연결 가능한 스마트기기 또는 컴퓨터 등등 
[선택] 얼굴 가리기용 가면 혹은 마스크 또는 분장(?) 


“이번 생은 망했어!” 하며 (은밀히) 다음 생을 기약하시는 분들, 주목!

 

“‘내생에 출가해서 수행한다’는 말은 거짓입니다. 그 내생에서도 또 ‘내생, 내생’ 합니다. 영원히 내생에 하겠다고 하다가 끝난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우리 인생 문제, 삶의 문제에 대해서 미뤄놓지 않고 지금 여기에서 정면대결하자는 그 자세가 출가의 자세라는 겁니다. 출가를 하지 않더라도 이런 출가의 마음자세를 갖춰야 해요.”(『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 71쪽)


내생이 아니라 지금-여기에서 정면대결해야 할 우리에게 필요한 마음자세가 바로 초심, 향상심입니다. 

 

“초심은 향상심, 곧 내가 보다 나은 존재가 되겠다는 마음을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초심은 내가 부처님이 되겠다는 건데요. 부처님은 다른 뜻이 아니라 ‘더 나은 존재’의 궁극에 있는 분인 것이지요. 오늘보다 더 훌륭한 사람, 오늘보다 더 나은 사람, 오늘보다 더 멋있는 사람, 오늘보다 더 행복한 사람이 되겠다는 마음을 내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부처님이 되겠다는 마음인 것입니다.”(『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 39쪽)

 

초심, 곧 향상심을 어떻게 갈고 닦으며, 우리의 올바른 삶의 원칙으로 삼을 것인가에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 바로 『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인데요, 이번 3월, 공부로 불타는 화요일에 만나려고 합니다. 내생이 아닌 ‘내 방’에서 줌으로 말이지요. 

“이번 생은 망했어!” 

아직, 아직입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그래서 『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를 보게 되신다면, 그리하여 ‘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 라이브까지 오시게 된다면 여러분은 이미 향상일로를 걷고 계신 겁니다. 그리고 걷고 계신 여러분은 “부처가 됩니다”(라고 성태용 선생님께서 이 책에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니까, 한국 철학계의 거목이신 성태용 선생님의 직강이자 라이브로 열리는 ‘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에 많은 분들이 꼭 꼭 꼭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가비는 없습니다! ‘초심’과 책만 가지고 오세요^^

 


ZOOM으로 열리는 ‘더 나은 오늘을 위한 불교 강의’ 라이브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1. 제공되는 방이름 비번으로 접속 

2. 쉑북 

3. 인상적인 구절 나누기(두세 줄 정도의 분량으로 뽑아와 주셔요) 

4. 성태용 선생님의 강의

5. 질의 응답 

6. 뒷담화의 시간|즐거우셨나요? 바로 나가지 마시고 채팅창에 소감 한마디씩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감은 책을 널리 알리는 데 쓰이며, 저자 선생님이 선정하신 한 분께는 북드라망 또는 북튜브의 책을 한 권 보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