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520

[生生동의보감] 보음허화동과 수승화강 보음허화동과 수승화강 어떤 사람이 발목 아래가 늘 뜨거워서 겨울에도 버선을 신지 않으면서 늘상 타고난 체질이 튼튼하여 추위를 타지 않는다고 자랑하였다. 이에 내가 말하기를 “이는 족삼음(足三陰)이 (虛)한 것이므로 빨리 성생활을 끊어 음혈(陰血)을 보해주어야 일찍 죽는 것을 면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그는 웃으며 대답하지 않았으나 나이 50도 되기 전에 위증(痿證)에 걸려 죽었다. (「잡병편」, ‘화(火)’, 1185쪽) 불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 화는 위로 빠르게 활활 타오르고 빠르게 흩어지는 기운이다. 특히 습기가 없는 건조한 날에는 더욱 그렇다. 우리 몸에서 화를 주관하는 곳은 심장이다. 그런데 심장에서는 불이 빠르게 타서 사라지지 않는다. 심장은 이 따뜻한 기운을 사지 말단 .. 2020. 5. 29.
[연암을만나다] 나에게 온 손님 나에게 온 손님 이번주 월, 수, 금 ‘고물섬’이 열렸다. 고물섬은 연구실 학인들에게 안 쓰는 물건들을 받아서 이 물건들이 새로운 주인을 만날 수 있게 해주는 장터이다. 자잘한 악세사리부터 거대한 곰인형까지 각종 물건들이 많이 들어오는데, 그 중 옷이 제일 많다. 그래서 고물섬을 털갈이 시즌이라 할 정도로 고물섬을 하고 나면 사람들의 옷차림이 달라져있다. 워낙에 다양한 곳에서 옷이 오다보니, 새로운 시도도 하게 되고 친구들끼리 서로 잘 어울리는 옷을 추천해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는 이번 고물섬에서 스스로도 뭐하자는 건지 모를 행동을 반복했다. 나는 이미 내 옷장에 올해 들어 한 번도 입지 않은 코트가 3개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물섬에서 하나라도 건지지 않으면 나만 손해’라는 생각에 괜찮아 보이는 코.. 2020. 5. 28.
‘북튜브 고전학교’를 소개합니다! ‘북튜브 고전학교’를 소개합니다! 북드라망에 또 하나의 형제브랜드가 생겼습니다! 짝짝짝!얼마전 를 선보인 봄날의박씨가 자매브랜드로 있는데요, 이번에 저희가 새로 런칭하는 브랜드는 입니다! 세상의 인문학강의들을 다 책으로 내겠어!라는 야심찬 목표로 출발하는 브랜드입니다. 북튜브 출판사는 앞으로 동영상 세계에 흘러넘치는 인문학 콘텐츠들을 더 곱씹고 찬찬히 사유할 수 있도록 책으로 옮기는 일을 주로 할 예정인데요. 본격적인 책 출간에 앞서 북튜브 출판사의 유튜브 채널 ‘북튜브 고전학교’를 먼저 시작합니다. 북튜브 고전학교의 첫 번째 강독 고전은 『논어』입니다. 『논어』를 한 줄 한 줄 빠짐없이 읽는 이 수업은 『당시 300수』(공역)와 ‘이토 진사이 선집’(총 5권, 그린비)을 번역한 동양고전 연구자 최경열 .. 2020. 5. 27.
[내인생의주역] 공부하는 노인의 노래 공부하는 노인의 노래 重火 離 ䷝ 離, 利貞, 亨, 畜牝牛吉. 初九, 履錯然, 敬之, 无咎. 六二, 黃離, 元吉. 九三, 日昃之離, 不鼓缶而歌, 則大耋之嗟, 凶. 九四, 突如其來如, 焚如, 死如, 棄如. 六五, 出涕沱若, 戚嗟若, 吉. 上九, 王用出征, 有嘉, 折首, 獲匪其醜, 无咎. 올해 공부의 일환으로 ‘공부하는 노인 되어 보기 상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일명 이다. 40대에서 60대까지, 중장년층의 참여로 이루어진 공부 모임이다.자본주의에 예속된 인간의 무의식을 파헤치는『안티 오이디푸스』를 바탕으로 해서, 이 시대에 끌려다니는 노인이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토론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함께, 또는, 각자 자신의 삶을 실험하고 있는 중이다. 아직 3개월 밖에 되지 않았지만, .. 2020. 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