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522

20대가 읽은『다른 이십대의 탄생』- 다르면서도 같은, 이십대의 이야기 『다른 이십대의 탄생』다르면서도 같은, 이십대의 이야기 다르게 살고 싶다는 충동이 처음 올라온 것은 고등학생 때였다. 대학에 가도 취업하려고 진을 빼야 하고, 취업하고 나서도 안 잘리기 위해 전전긍긍해야 한다는 걸 모두 알면서 왜 그래도, 대학엘 가고 취업을 하려는 걸까? 서울대에 가도, 번듯한 전문직 종사자가 된다고 해도 그것만으로는 절대 지금의 불안함과 괴로움이 해소되진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그러나 ‘명문대-취업-중산층’이라는 루트에 대한 회의감이 제법 깊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거기에서 벗어나 다르게 살아가지 않았다. 고등학교 3년, 재수 1년의 시간을 때우고 나는 어영부영 대학에 들어갔고, 대학에 들어가서는 당연한 것처럼 취직을 걱정하기 시작한 것이다. 때때로 불평불만이 치솟을 때마다 나.. 2019. 5. 31.
20대가 읽은『다른 이십대의 탄생』- 청년을 위한 지침서, “이렇게도 살 수 있다” * 북드라망은 『다른 이십대의 탄생』 출간을 자축하기 위해서 이 세 명의 저자들처럼 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는(혹은 경험이 있는) 이십대 분들에게 리뷰를 부탁드렸습니다. 남산강학원, 규문, 문탁네트워크에 여러 방식으로 접속하고 있는 이십대(사실... 한 분은 십대...) 분들께서 뜨끈뜨끈한 리뷰를 보내주셨습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셔요! 『다른 이십대의 탄생』청년을 위한 지침서, “이렇게도 살 수 있다” 고은이가 책을 썼다! 재작년 가을 문탁네트워크의 초대로 송전탑 문제가 한창인 밀양에 다녀오게 되었다. 그런데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는 것은 밀양 송전탑과 관련된 문제들보다도 고은이와 나눈 이야기들이다. 일단, 한문을 좋아하는 동년배를 발견했다는 것이 더없이 기뻤다! 한문이 노년의 학문은 아니지만, 통계적으로 따.. 2019. 5. 30.
십대가 읽은 『다른 이십대의 탄생』 - 삶의 연결을 위한 질문 * 북드라망은 『다른 이십대의 탄생』 출간을 자축하기 위해서 이 세 명의 저자들처럼 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는(혹은 경험이 있는) 이십대 분들에게 리뷰를 부탁드렸습니다. 남산강학원, 규문, 문탁네트워크에 여러 방식으로 접속하고 있는 이십대(사실... 한 분은 십대...) 분들께서 뜨끈뜨끈한 리뷰를 보내주셨습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셔요! 십대가 읽은 『다른 이십대의 탄생』- 삶의 연결을 위한 질문 나는 스무 살이 되면 다양하고 특별한 힘이 생길 것이라 믿었다. 여섯 살 때는 큰 키와 예쁜 모습을, 열 살 때는 부모님의 동의가 필요 없는 네이버 가입을, 열여섯 살 때는 자립을 할 수 있으리라 …… 비록 그 내용은 조금씩 달랐지만 20대를 동경하는 마음은 같았다. 그러나 열여덟 살이 되니 그 특별함을 믿는 마음이.. 2019. 5. 29.
20대가 읽은 『다른 이십대의 탄생』- 시끌벅적한 공간의 탄생 * 북드라망은 『다른 이십대의 탄생』 출간을 자축하기 위해서 이 세 명의 저자들처럼 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는(혹은 경험이 있는) 이십대 분들에게 리뷰를 부탁드렸습니다. 남산강학원, 규문, 문탁네트워크에 여러 방식으로 접속하고 있는 이십대(사실... 한 분은 십대...) 분들께서 뜨끈뜨끈한 리뷰를 보내주셨습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셔요! 『다른 이십대의 탄생』- 시끌벅적한 공간의 탄생 대학교를 졸업한 후, 나는 혜화동에 있는 규문에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요즘 나의 일과는 연구실에서 사람들과 함께 밥해먹고, 책을 읽고 글을 쓰다가 밤이 되면 자취방으로 돌아와서 눈을 붙이는 것이다. 내가 자취하는 곳의 바로 위에는 한성대학교가 있어서 아침마다 연구실로 향하는 길에 나와 엇비슷한 나이의 대학생들과 마주치게 된다. .. 2019. 5.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