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발! 인문의역학! ▽/왕초보 사주명리

나의 운명 네비게이션, 절기 달력과 함께하는 4월

by 북드라망 2014. 4. 4.

나의 운명 네비게이션, 절기 달력 살펴보기



 Step 1. 절기달력은 왜 필요한가요? 


‘나의 운명’, 궁금하시지요? 나의 운명을 알고자 할 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절기입니다. 왜냐구요? 우리는 누구나 절기의 기운, 즉 우주의 기운 안에서 태어나기 때문입니다.


엄마의 뱃속을 나와 처음 폐호흡을 시작할 때 우주의 기운이 내 몸에 바코드처럼 찍힌다. 존재와 우주의 마주침이 시작된 것이다. 이때 활용되는 역법은 태양력과 음력을 결합한 절기력이다. 절기력에선 태양이 지구와 어떤 각도를 이루고 있는가가 관건이다. 그때의 우주적 기운장이 사람의 운명에 깊이 개입한다고 보는 것이다. 연월일시의 간지(干支)를 사주(네 개의 기둥이라 하고) 그걸 글자로 헤아렸을 때 여덟 글자, 그래서 사주팔자다.


─고미숙 외, 『몸과 삶이 만나는 글 누드 글쓰기』


요컨대, 절기달력은 우주의 기운이 배치된 지도와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숫자와 각종 기념일만 표시된 달력들은 이 기능을 전혀 할 수가 없다는 사실! 우리가 달력에서 읽어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시간의 흐름입니다. 어느 해인가, 어느 계절인가, 오늘의 간지는 무엇인가 등등을요. 왜냐하면 연월일시로 구성되는 사주팔자와 같이 운명이란 결국 시간들이 ‘중중무진’으로 겹쳐진 세계이기 때문이지요. 이제 여러분들은 1일 다음에 2일이 오는 달력이 아닌, 불의 기운이 흙의 기운을 거쳐 금의 기운으로 변화하는 달력, 음기가 다한 후 다시 양기가 회복되는 달력과 1년을 함께 보내시게 될 겁니다. 절기달력을 통해 매달, 매일, 매시마다 변화하는 하늘과 땅의 기운, 그리고 나의 운명을 탐구해 보세요!




 Step 2. 달력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절기달력은 다른 말로 '간지 달력' 혹은 '만세력'이라고도 합니다. 절기달력에서는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간지(干支)로 연/월/일을 표시합니다.


·천간(하늘의 기운):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지지(땅의 기운):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천간과 지지가 각각 순서대로 결합해서 다음과 같이 60갑자(간지)가 만들어집니다.  


갑자/을축/병인/정묘/무진/기사/경오/신미/임신/계유
갑술/을해/병자/정축/무인/기묘/경진/신사/임오/계미
갑신/을유/병술/정해/무자/기축/경인/신묘/임진/계사
갑오/을미/병신/정유/무술/기해/경자/신축/임인/계묘
갑진/을사/병오/정미/무신/기유/경술/신해/임자/계축
갑인/을묘/병진/정사/무오/기미/경신/신유/임술/신해


 이것이 동북아 문화권에서 시간을 구분하는 기준이었습니다. 2014년을 간지로 표현한 것이 바로 '갑오년'입니다. 매달도 이렇게 60갑자로 나타낼 수 있지요. 기억해 두실 것은 지지도 열두 개, 1년도 열두 달, 그래서 지지가 가리키는 달은 고정되어 있다는 사실! 예를 들어, ○자월은 음력 11월, ○축월은 음력 12월, ○인월은 음력 1월, ○묘월은 음력 2월……, 이런 식입니다. 갑자월, 병자월, 무자월, 경자월, 임자월은 앞 글자는 다르지만 모두 음력 11월을 가리키는 때라는 것, 꼭 알아두셔요!

연월을 60갑자로 바꿀 수 있는 것처럼 하루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날그날의 간지가 바로 달력의 날짜 밑에 표시되어 있는 한자, 일진(日辰)입니다. 시간도 마찬가지겠지요? 이렇듯 그 해[年], 달[月], 날[日], 시간마다 하늘과 땅의 기운이 달라지고 있다는 사실, 이것이 절기달력을 보는 묘미라는 것 잊지 마세요! 


 Step. 3 절기달력 활용법 기초편 


절기달력을 읽는 법을 알면 매일, 매월의 운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운세란 결국 나와 시공간이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가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대표하는 일간을 알아야 합니다. 절기달력에서는 해, 월, 일, 시가 모두 천간과 지지로 구성되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태어난 연, 월, 일, 시를 해당하는 글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전문 용어로 ‘사주팔자’라고 합니다. 양력, 혹은 음력 생일로 자신의 여덟 글자를 찾아보세요.(무료 만세력 사이트, 만세력 책, 만세력 어플 등을 활용하세요~자세한 것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천간

지지


대부분의 경우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연, 월, 일, 시로 표시합니다. 색이 들어가 있는 부분이 자신을 대표하는 글자입니다. 태어난 날의 천간이므로 일간(日干)이라고 합니다.

열 개의 천간은 다섯 가지의 성향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각 기운은 양(陽)과 음(陰)으로 나뉘는데, 양의 기운이 음의 기운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활동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나무()의 기운

()의 기운

()의 기운

()의 기운

()의 기운

()

()

()

()

()

()

()

()

()

()


자! 이제 준비가 끝났습니다. 오늘은 기초부터 준비하다보니, 이야기가 많이 길어졌는데요~ 다음 달부터는 기초편 빼고 바로 활용법으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Step. 4 절기달력 활용법 응용편 



4월은 무진월(戊辰月)입니다. 4월 5일은 식목일이자 절기로는 청명입니다. 청명은 어떤 기운이냐구요? 농부의 호미에 찍힐 때 찍히더라도 잡초조차 활짝 피어납니다. 꽃구경 같은 호사는 못 누려도 ‘『논어』를 통째로 외워버리겠다!’와 같은 호기는 얼마든지 부리세요! 논밭에는 곡식의 비[穀雨]가, 우리 머릿속엔 ‘지혜의 비’가 내리게 되겠지요. 도전해보세요! 무모하니까 청춘입니다. 마지막으로 4월에 태어나신 분들을 위한 팁!


청명·곡우에 태어난 여러분…

승천하는 용의 기운을 받고 태어난 여러분들은 단순하고 따분하고 구속되는 일이라면 딱 질색입니다. 지천으로 꽃이 흐드러지는 이 시절, 앞장서서 새로운 일이나 재미있는 일을 도모하는 사람은 십중팔구 여러분이지요. 더구나 약간의 스릴에 아슬아슬한 경쟁까지 더해진다면 여러분들은 정신을 차리지 못합니다. 승천하여 자신의 존재를 만천하에 알리는 용처럼 태생적인 명예욕을 타고났기 때문입니다. 이 명예욕이 여러분들을 움직이게 하는 동력이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남 앞에 절대 고개를 숙이지 못하고, 때로는 자신의 잘못을 절대 인정하지 않는 부작용을 낳기도 합니다. 이러한 탓에 한번 좌절을 맛보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급격히 상실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태어난 시절은 만물이 가장 활짝 피어 있을 때! 이것은 여러분 역시 그리 살아야 한다는 말과 다르지 않습니다. 의기소침한 모습은 절대 어울리지 않습니다! 무슨 일이 닥쳐와도 당당하게 어깨를 펴세요. 여러분들과 주위 사람들을 힘들게 한 고집의 다른 이름은 끈기이기도 합니다. 1년 중 가장 생기가 넘치는 때의 기운이 내 몸과 운명에 아로새겨져 있다는 사실, 그 기운이 언제고 나를 꽃으로 다시 피워낼 것이란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절기달력이 왜 필요한지, 또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일간 별로 시간의 흐름과 나의 관계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럼 5월 달에 다시 만나요~~



나의 운명 사용설명서 - 10점
고미숙 지음/북드라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