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드라망 이야기 ▽/북드라망은 지금

청년 인문-스타트업 ‘길드다’가 뉴스레터 <아젠다>를 발행합니다! 함께해 주세요!

by 북드라망 2020. 5. 22.

청년 인문-스타트업 ‘길드다’가 

뉴스레터 <아젠다>를 발행합니다! 함께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북드라망 독자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께서 함께해 주셨으면 하는 소식 한 가지를 들고 왔습니다. 저희 독자님들이라면 용인 수지의 마을인문학공동체 ‘문탁네트워크’와 그곳에서 활동하시는 청년들의 인문-스타트업 ‘길드다’가 익숙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길드다’에서 활동하는 청년 분들과 함께 저희가 책 두 권을 내기도 했는데요, 바로바로 『다른 이십대의 탄생』(김고은, 김지원, 이동은)과 『일요일 오후 2시, 동네 청년이 중학생들과 책 읽습니다』(차명식)이지요.


‘길드다’ 청년들이 5월부터 뉴스레터 <아젠다>를 “유료” 발행(월 1만원)합니다. 취지문에는 이런 문구가 있네요.


“현실적인 측면에서 공부와 우정을 통해, 강좌와 글쓰기를 통해 ‘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길드다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문화재단과의 협업 등 거버넌스 활동을 병행하고 있으나 구성원들의 최저생계비 확보 등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하여 길드다는 뉴스레터 아젠다와 함께 더욱 광활한 네트워킹을, 특히 세대를 횡단하는 네트워킹을 추진하여 이 문제에 도전해보려 합니다. 


아젠다는 유료로 발간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 네트워킹이 단순히 후원자의 모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청년 인문 스타트업 길드다가 가지고 있는 구상, 준비하고 있는 시도, 하고 있는 활동들에 대해 세대를 넘어 공유하고 연대함으로써 오늘날 우리가 처한 문제들을 함께 마주할 친구들을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


청년들이 인문학 공부-활동으로 자립하려는 실험을 기꺼이 응원하고 싶으신 분들, 어떤 이야기가 실렸는지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꾸욱 눌러주셔요(창간호는 무료입니다)~* 롸잇 나우! 



 뉴스레터 아젠다 취지문 링크(취지문 맨 아래 “구독 신청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아젠다 창간호 <뉴 노멀의 역설>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