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발! 인문의역학! ▽/왕초보 사주명리

임진년 운세를 알아보자!

by 북드라망 2012. 3. 8.
오행으로 보는 일간별 임진년 운세

오늘은 오행별 일간으로 보는 임진년(壬辰年)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내 일간을 알아야겠지요? 그림에 보이는 노란 테두리가 있는 곳이 바로 ‘나’를 의미하는 일간입니다. 예시 사주에는 으로 나와있지요. 자신이 어떤 일간인지 궁금하시다면, 무료 만세력으로 확인해보세요.(보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step2 부분을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간에 정(丁火), 지지에 유(酉金), 묘(卯木), 자(子水)가 있는 분들은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정(丁)은 임진년의 임(壬)을 만나 ( )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유(酉)는 임진년의 진(辰)을 만나 ()이 되고, 자(子)진(辰)신(申)을 만나 ()의 삼합을 이루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정, 유, 묘, 자’가 있어도 분명 임(壬)이나 진(辰) 본래의 오행 기운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니 밑의 글을 잘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합은 포스팅 예정인 ‘꼭 암기해야 할 사주명리 기초 ④편’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오늘은 간략하게, 합이 될 경우 본래의 기능을 못하기 때문이라는 정도로 넘어가도록 하죠. ^^;

甲乙

올해는 자신의 존재를 타자를 통해 드러내고 비추고 싶은 마음이 강해집니다. 또 큰 공부의 기회가 생기고, 공부에 대한 욕망도 생깁니다. 지혜를 찾을 수 있는 기회들이 찾아오는데, 그 지혜를 가꿔가는 것은 자신의 몫입니다. 또한 부동산 운도 들어옵니다. 공부 운과 부동산 운은 함께 다니지요.(공부 운과 부동산 운은 모두 인성을 의미하기 때문!)


평소에 쌓은 공덕이 재물로 드러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평소에 묻어 두었던 것, 나중에 쓰려고 놔뒀던 것들이 재물화(化) 되어서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또 일에서는, 숨겨져 있던 실력이 드러나는, 그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이 구체적으로 주어집니다. 결과에 대한 집착이 생길 수 있는데, 결과에 대한 집착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마음을 잊지 마시고 일을 진행한다면 훨씬 좋은 시기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丙丁

올해는 승진운이 있습니다. 또 속해있는 조직 내에서 인정받고 싶다는 욕망이 폭발하는 시기입니다. 사업운도 좀 있고요. 그런데 승진 운은 준비된 사람만이 그 기회를 잡을 수가 있습니다. 평소에 노력했다면, 그것이 빛을 발하게 되는 시기인 것이죠. 여성에게는 남자친구, 애인이 생기거나 결혼 운도 올 수 있습니다. 천간으로 오는 운은 기회만 오는 것일 뿐, 스스로 그 운을 자기 것으로 만들지 않으면 구체적인 현장이 되지 않습니다. 운이 와도 그릇이 작으면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지요.

또한, 자신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찾아오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이런 재주가 있구나, 혹은 이런 일을 할 수 있구나’ 하고 인정받고, 또한 그것을 실제로 펼칠 수 있는 시기입니다.


戊己

재물운이 와서 지금 하는 일에 대한 확장 욕심이 생깁니다. 그런데 확장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크게 벌리면 낭패를 보기 쉬우므로, 조금씩 하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인관계에 변동수가 있는데, 재물손실과 관련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부인과 관계가 소원해지거나 사이가 안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혹은 사업 확장을 통해 돈이 씨가 마르는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남성에게 재성은 돈을 의미하기도 하고, 여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관계에 변동이 생긴다는 것은 주변에 새로운 사람이 생긴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庚辛

일을 벌이고 싶은 욕망이 평소보다 강하게 생겨납니다. 폭풍 같은 아이디어가 쏟아지기 때문인데요, 강한 욕망만큼 시작하자마자 그만두게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욕망을 잘 제어하면서, 벌인 일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에 대해 현실적인 고민이 필요합니다.

공부운이 들어와 공부가 확 도약할 수 있는 해입니다. 올해 공부를 열심히 하시면, 내년에는 훌륭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면, 폭풍 같은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현시킬 수도 있게 됩니다. 공부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또, 자녀가 생길 수 있고, 여성의 경우 결혼 운이 생깁니다. 남자의 경우 자녀가 유학을 간다거나 자신이 출장을 가는 등 자녀와의 인연이 멀어지게 되는 한 해이기도 합니다.


壬癸

대인관계가 폭넓어지고, 자존감이 강해지고, 고집스러움도 생기는 한 해입니다. 조직적인 것, 사회적인 것에 대한 확장욕심도 생기지요. 또한 승진운이 들어옵니다. 丙丁의 승진운보다 더 강하게 들어올 수 있습니다. 丙丁의 승진운은 자신의 노력(실적)에 의한 것이라면, 壬癸의 승진은 이른바 ‘뒷풀이의 힘’입니다. 즉, 인간관계에 의한 승진운인 셈이지요.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하는 활동이 있다면, 그분들의 도움으로 인해 시너지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들을 먹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말 무언가를 함께 먹고,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 관계를 유지하면서, 사람들이 무언가 만들어낼 수 있도록 자꾸 리드를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제까지 일간의 오행에 따른 임진년 운의 흐름을 살펴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것이 궁금한 분들은 만세력에서 세운을 살펴보면서 공부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카자와 신이치는 행복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그것은 “평범하게 흘러가는 일상세계의 시간 속으로 돌연히 이질적인 구조를 가진 시간이” 끼어들 때 발생한다고. 나는 사주가 이런 이질적인 시간은 아닐까 생각한다. 10년 단위로 찾아오는 대운과 1년마다 바뀌는 세운, 거기다 월운과 일운까지 합쳐지면 아주 생소하고 낯선 시간이 만들어진다. 어디 그뿐인가. 사주에는 계절과 절기 같은 자연의 시간도 오롯이 녹아 있다.

─『누드 글쓰기』, 189쪽

경칩이 지나고, 우리는 본격적인 봄기운 속에 서 있습니다. 이 시간의 흐름을 어떻게 맞춰갈 것인지, 우리의 선택만큼 후회없는 임진년이 되면 좋겠습니다. ^^

☞ 천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지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임진년 운세풀이는 <의역학의 명인들> 수업에서 도담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던 내용을 정리하고, 감수받은 것입니다. 더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감이당에서 진행될 왕초보 의역학 수업을 기다려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