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드라망 이야기 ▽/북드라망 동영상

“공부하기 가장 좋은 때는 바로 지금!” ― 예능보다 재미있는 인문만담, 고미숙-김미경 깨공 라이브!

by 북드라망 2019. 2. 18.

“공부하기 가장 좋은 때는 바로 지금!”

― 예능보다 재미있는 인문만담, 고미숙-김미경 깨공 라이브!



“배운다는 것은 인생이라는 길 위에서 무언가를 묻고 찾고 걸어가는 과정이에요!” 

고미숙 선생님(a.k.a. 곰샘)께서 김미경TV의 유튜브대학 입학식에서 축하 사절(?)로 가셨다가 ‘라이브’ 만담을 가지시면서 하신 말씀입니다.


김미경TV 유튜브대학의 입학식은 지난 1월 5일에 열렸는데, 무려 1,300명의 나이도 계층도 학력도 다양한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였었다고 합니다. 이날 일찍이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에서 배움에는 때가 있다는 건 다 거짓말이고 전 생애를 공부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던 곰샘께서 출동하셔서, 10대부터 70대까지 모인 19학번 신입생들에게 김미경 원장님과 더불어 공부에 대한 말씀과 격려를 해주셨는데요. 공부에 대한 곰샘의 말씀은 언제 들어도 참 지금 바로 “공부해야지!”라는 마음을 일으킵니다(이런 게 마법 아닐까요. ^^;;).



<공부로 삶을 바꾸는 법> 동영상

  


말씀 나누는 중간에 갑자기 김미경 원장님께서 자신이 가장 힘들었을 때 읽었던 책이 곰샘의 『나의 운명 사용설명서』이고, 그 책 덕분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급(?)고백을 하시는데요(3:18), 이 덕분에 갑자기 이틀 동안 책 주문이 늘어나는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 만담-강의 말미에 곰샘께서 하신 말씀에 새삼 또 울컥했는데요, 그 말씀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천지만물이 나에게로 와서 나로 살아간다. 나는 천지만물의 네트워크다.”


PS. 지난번 김미경 원장님과의 인문-만남도 참 재밌었는데요, 미처 못 보셨던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링크를 공유합니다. ^^


백수가 경제적으로 자립하는 기술은?–우주 유일 고전평론가 고미숙과 함께 하는 깨공 수업!! 보러가기



『나의 운명사용설명서 서점 바로가기


『아파서 살았다』 서점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