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0419

『낭송 세조·예종실록』 풀어 읽은이 정기재 선생님 인터뷰 『낭송 세조·예종실록』 풀어 읽은이 정기재 선생님 인터뷰   1. 『세조실록』을 『낭송 세조실록』으로 풀어 읽고 엮으셨는데요, 다른 실록과 다른 『세조실록』만의 특징을 꼽으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세조’ 하면 많은 분이 영화 의 이정재를 떠올립니다. 어린 단종을 폐위시키고 왕위를 빼앗은 무지막지한 왕위찬탈자로 기억하는 거죠. 그런데 실록을 보면 세조가 권력에 눈이 먼 야심가만은 아니었어요. 나름대로 조선을 강한 나라, 풍요로운 나라로 만들겠다는 포부가 있었죠. 그리고 즉위한 후에는 정말 몸으로 뛰면서 열심히 일을 합니다. 세조는 몸이 불덩이처럼 뜨거웠다고 해요. 그만큼 탁상공론을 싫어하고 백성들을 위한 정책들을 과감하게 도입하죠. 결과도 좋았어요. 여진인이나 왜인이 신하가 되겠다고 찾아왔고, .. 2024. 4. 26.
[미야자키 하야오-일상의 애니미즘] 설계자 지로 – 아름다운 지옥의 순교자 《바람이 분다》③ 캐릭터  설계자 지로 – 아름다운 지옥의 순교자        평범함의 무시무시함 《바람이 분다》는 호리코시 지로라는 한 인간의 일생을 다룬다. 그가 자신의 꿈을 어떻게 이루고 그 결과로 무엇을 받아들이게 되는지가 러닝 타임 2시간 내내 천천히 다루어진다. 서사적 측면에서 보면 가장 큰 특징은 자서전적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간난신고도 묘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인류의 운명을 짊어진 나우시카나 시타는 아니더라도 치히로나 소피처럼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가 걸린 저주를 풀어주기 위해 애쓰는 모험도 없다. 근대 일본의 일상이 치밀하게 묘사되지만 토토로나 키키처럼 환상적인 경험으로 마음이 훌쩍 커지는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개발품만 떼어 놓고 보면 지로는 그저 열심인 우리 시대의 여느 .. 2024. 4. 25.
‘찬탈자’와 ‘폭군’의 반전 모습! 현장형 정치가 세조(수양대군) + 평범한 왕 연산군을 만날 수 있는―『낭송 세조·예종실록』과 『낭송 연산군일기』가 출간되었습니다! ‘찬탈자’와 ‘폭군’의 반전 모습! 현장형 정치가 세조(수양대군) + 평범한 왕 연산군을 만날 수 있는 ―『낭송 세조·예종실록』과 『낭송 연산군일기』가 출간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북드라망 독자님들! 저희 북드라망의 대표 시리즈인 낭송Q시리즈 중 오랜만에 조선왕조실록편 2권이 새로 나왔습니다! 『낭송 세조·예종실록』와 『낭송 연산군일기』입니다! 2017년에 태조, 태종, 세종, 성종편이 나왔었고요, 이번에 무려 7년 만에 성종 전후의 왕인 세조와 예종, 연산군편이 나왔습니다. 예종은 치세가 1년 남짓 짧아서 일단 접어 두고요, 주로 만날 왕인 세조와 연산군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대중적으로 ‘찬탈자’ 그리고 ‘폭군’의 대명사인 ‘나쁜’ 왕들이라는 점입니다. 10대 초반의 어린 조카 단종에서 왕위를 빼.. 2024. 4. 24.
[내인생의주역시즌3] 뇌수해(雷水解), ‘해(解)’와 ‘답’은 다르다! 뇌수해(雷水解), ‘해(解)’와 ‘답’은 다르다! ䷧ 雷水解(뇌수해) 解, 利西南, 无所往, 其來復吉, 有攸往, 夙吉. 해, 리서남, 무소왕, 기래복길, 유유왕, 숙길. 해괘는 서남쪽이 이로우니 나아갈 필요가 없다. 와서 회복하는 것이 길하니 나아갈 바를 둔다면 서둘러 하는 것이 길하다. 初六, 无咎. 초육, 무구. 초육효, 허물이 없다. 九二, 田獲三狐, 得黃矢, 貞吉. 구이. 전획삼호, 득황시, 정길. 구이효, 사냥하여 세 마리 여우를 잡아 누런 화살을 얻으니 올바름을 굳게 지켜서 길하다. 六三, 負且乘, 致寇至, 貞吝. 육삼, 부차승, 치구지, 정린. 육삼효, 짐을 져야 할 소인이 수레를 타고 있는 것이라 도적을 불러 들이니 올바르더라도 부끄럽게 될 것이다. 九四, 解而拇, 朋至斯孚. 구사, 해이무.. 2024. 4.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