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여는 지혜의 인드라망, 북드라망 출판사 :: 내가 뽑는 하루 운세, 무작정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왕초보 사주명리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에 새로운 코너로 여러분을 찾아뵈었는데요, 오늘 왕초보 사주명리에서는 <위클리 만세력>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름하야, 하루 운세 뽑기 무작정 따라하기!



step 1 : 나의 오행과 만세력의 관계


첫번째로는 나의 오행과 만세력의 관계를 통해 운세를 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운세를 보는 기준이 자신을 대표하는 일간이기 때문에 먼저 자신의 일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주 원국(네 기둥 여덟 글자)에서 내가 구성하고 있는 오행의 분포를 파악해야 합니다.


예시 사주를 살펴볼까요?


자, 이 사주의 주인공은 일간이 갑목입니다. 그리고 같은 오행인 목이 총 2개입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화는 1개, 노란색 토는 3개, 하얀색 금이 2개입니다.


목: 2개 / 화: 1개 / 토: 3개 / 금: 2개


요렇게 구분이 되죠? 




분포를 파악하면서 자신의 일간과 같은 오행의 개수에 따라 기운의 강약을 판단하게 됩니다. 만약 자신을 의미하는 일간과 같은 오행이 1개 뿐이거나, 자신을 돕는 인성(일간을 생하는 것)도 없을 경우 타고난 오행의 기운이 약하다고 봅니다. 반대로 일간과 같은 오행이 다수이고, 심지어 인성까지 많다면 이 경우는 오행(일간과 같은)의 기운이 강하다고 봅니다. 예시 사주의 경우는 같은 오행 글자가 2개이고, 자신을 도와주는 인성이 없기 때문에 타고난 오행의 기운은 세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나를 생해주는 오행이나 같은 오행인 날을 길하다고 보고, 나를 극하는 오행인 날은 흉하다고 봅니다. 오늘은 갑진(甲)일 입니다. 음양오행에서는 지지가 현실세계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보았기 때문에, 우리도 지지 위주로 살펴볼 것입니다. 진이면 오행으로는 토입니다. 목은 토를 극하는 관계지요. 이럴 경우에는 무난하다고 봅니다.


월요일은 임인일, 화요일은 계묘일이었습니다. 인목과 묘목은 일간 갑목과 같은 오행입니다. 타고난 오행이 약한 예시이므로, 월/화는 운이 좋은 날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오행이 강한 경우에는 반대가 됩니다. 오행이 강한 사주는 자신을 극하는 오행이 들어오는 날을 길하다고 보고, 자신을 생하거나 같은 오행이 들어오면 흉하다고 보았습니다.


정리를 해볼께요.


 

 길


무난

 타고난 오행이 강할 때
(비겁 과다/인성 과다)

나를 극하는 오행(관성)

나를 생하는 오행(인성)

나와 같은 오행(비겁)

 내가 극하는 오행(재성)

내가 생하는 오행(식상)

 타고난 오행이 약할 때
(관다 신약/재다 신약)

 나를 생하는 오행(인성)

나와 같은 오행(비겁)

 나를 극하는 오행(관성)

 내가 극하는 오행(재성)

내가 생하는 오행(식상)


내가 타고난 기운이 약할 때에는 나를 돕거나 나와 같은 오행이 들어오면 내 일간에 힘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기억하실 거예요. 반대로 타고난 기운이 너무 강하면 그것을 제어해줄 수 있는 극하는 오행이 나에게 도움이 되겠지요? 지지가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점~ 잊지 마세요.



step 2 : 나의 일지와 만세력 일지의 충합 관계


두번째로는 지지의 합/충으로 보는 운세입니다. 이번에는 자신의 일지(일간의 아래에 있는 글자)를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예시 사주의 지지는 술토입니다. 오늘은 갑진일, 오늘의 지지는 진토입니다. 어머어머, 어쩜 이래~ 진토와 술토는 서로 충하는 관계입니다. 지지가 충할 때에는 흉으로 보고, 지지가 합할 때에는 길하다고 봅니다. 아무 관계(!)도 없을 때에는 그냥 무난한 날입니다. 술토는 진토와 충하지만, 묘목과는 합하는 관계입니다. 고로 계묘일이었던 화요일이 예시 사주의 주인공에게는 길일이었던 셈이지요. 지지의 충/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지지의 충 보러 가기

☞ 지지의 합 1편 보러 가기

☞ 지지의 합 2편 보러 가기


그렇다면 step 1과 step 2를 종합해 볼까요?


길흉

 오행관계와 충합관계

 완전 좋음

내게 필요한 오행이면서 지지가 합이 되는 경우

 좋음

 내게 필요한 오행이면서 지지가 합충이 아닌 경우

평범한 오행이면서 지지가 합인 경우

 무난

 내게 필요한 오행이면서 지지가 충인 경우

평범한 오행이면서 지지가 합충이 아닌 경우

불필요한 오행이면서 지지가 합인 경우

 좋지 않음

 평범한 오행이면서 지지가 충인 경우

불필요한 오행이면서 지지가 합충이 아닌 경우

 완전 좋지 않음

 불필요한 오행이면서 지지가 충인 경우


다시 예시 사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이번주는 이런 순서로 진행됩니다.

/ 계 / 갑/ 을 / 병 / 정 / 무


이 사주의 주인공에게 이번 주 길흉은 이렇네요.

좋음 / 완전 좋음 / 좋지 않음 / 좋음 / 무난 / 좋지 않음


 



생활 속에서 써먹을 수 있는 왕초보 사주명리, 오늘은 요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사주로 이번 주 판도(!)를 뽑아보시길 바랍니다. 좋지 않다고 좌절하실 필요는 없어요. 60갑자는 계속 돌아오니까요. 좋은 운이 있을 때에는 적절하게 사용하고, 운이 좋지 않을 때에는 불필요한 행동을 자제하는~ 요런 생활의 지혜로써 만세력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여러분의 일주일 운세도 궁금하네요. 연습 삼아 댓글로 자신의 주간 운세를 공개해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다음 주 위클리 만세력 시간이 더욱 알차게 느껴질 수 있게 이번 주에 미리 예습해보아요~


☞ 디지털 만세력 뽑으러 가기



설정

트랙백

댓글

  • 워너비쉬 2012.10.10 16:05 신고 답글 | 수정/삭제 | ADDR

    오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태어난 시간을 정확히 모르는 저는 써 먹을 수가 없겠네요 ㅠ_ㅠ

    • 북드라망 2012.10.10 17:40 신고 수정/삭제

      워너비쉬님,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은 생년월일만 알아도 써먹을 수 있답니다.
      시간이 정확하지 않더라도~ 태어난 날짜를 알고 계시다면 일간과 일지로 확인해보셔요! ^^

  • 궁금 2012.10.10 23:49 신고 답글 | 수정/삭제 | ADDR

    음.. 대운은 만 나이로 보는 건가요, 아님 그냥 나이?
    링크 걸어두신 곳에 가서 사주 뽑아보니 대운이 만으로 산정되어 나오더라구요.
    명리보감 사이트 만세력도 뽑아보니 만으로 대운이 나오구요.
    하지만 다른 만세력에서는 그냥 나이로 나오고..
    대운이 다르게 바뀐다고 하면 또 전혀 다른 해석이 되는데..
    무엇이 맞는 것이지요?

    • 북드라망 2012.10.11 14:45 신고 수정/삭제

      어느 방식이 맞냐, 라고 물으신다면 대답하기가 어렵구요 두 가지 방식 모두 사용합니다.
      그런데 대운을 세우는 기본 공식(!)은 일진부터 절기까지의 날짜수와 대운수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해당하는 숫자에 맞게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대운 수가 7이다, 이렇게 나오면 1997년, 2007년 2017년…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 케로로 2012.10.11 09:14 신고 답글 | 수정/삭제 | ADDR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지지 충합을 아직도 못 외워서리...)
    비겁과 관성이 비슷하게 많으면(비겁이 1개 많은데 월지가 관성이긴 해요) 그냥 신강도 신약도 아닌 건가요? 그리고 '계수'는 숫자가 많아도 강해지지 않는다는 얘기를 어디선가 들었는데 맞는 얘기인지요?
    대운과 세운의 지지와 합충이 일어나면, 하루 운세가 달라지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 북드라망 2012.10.11 14:58 신고 수정/삭제

      대운과 세운의 큰 흐름을 보고, 그 흐름과 일간을 함께 볼 수도 있지요.
      그런데 이미 대운이나 세운 흐름 속에 있다고 보기 때문에 따로 대운과 세운의 합충까지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비겁과 관성이 엇비슷한 경우에는 어떤 힘이 더 세지느냐에 초점을 맞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계수가 숫자가 많아도 강해지지 않는다는 얘기는 저는 처음 듣기도 하고, 어떤 맥락에서의 이야기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어서 답변 드리기가 어렵네요. 사주가 계계병존일 경우 인기를 얻는 살이 있다~ 요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

    • 워너비쉬 2012.10.11 17:55 신고 수정/삭제

      저도 케로로님 말씀처럼 그런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어요. 계수는 금이나 수가 와도 일간이 강해지지는 않는다고. 임수가 바로 옆에 있으면 계수가 아니라 임수가 강해지고, 계가 많아도 그리 크게 강해지지도 않고, 금의 도움도 잘 못받는다고 하던데요. 특히 계수가 오히려 경금을 극하기도 한다던 얘기도 있던데... 듣고 나서 의외였어요. 무엇이 맞는 건지... 미스터리합니다 ~_~

    • 북드라망 2012.10.11 18:26 신고 수정/삭제

      음~ 천간에 대한 공부의욕이 불타오르는군요. 화르륵~~~~
      이 미스테리(?)는 왕초보 사주명리 코너를 통해 공부해보는 걸로~~
      일단 자료수집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하하하;;

    • 케로로 2012.10.12 08:55 신고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계수의 미스터리(?) 함께 풀어보아요.
      계계병존! 처음 배우는 내용이네요. 이노무 인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