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발! 인문의역학! ▽/왕초보 사주명리

꼭 암기해야 할 사주명리 기초 ⑤: 지지의 충

by 북드라망 2012. 3. 30.
지지의 충

오늘은 지지의 충(沖)에 관해 공부해보는 시간입니다. 지지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열 두 개가 있죠? 지지는 충합이 천간보다 약간(?) 복잡합니다. 2개씩 짝을 이루는 합, 3개가 모이는 합, 또 방위로 이루어지는 합이 있기 때문인데요~ 먼저 충부터 출발합니다~

충은 서로 마주 보는 지지끼리 서로를 밀어낸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거예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자수와 오화가 충합니다. 자수는 띠로는 쥐, 시간으로는 23:30~1:30이며, 음중의 음이라 보죠. 오화는 띠로는 말, 시간으로는 11:30~13:30이며 양중의 양이라 봅니다.

丑未
대각선에 위치해 있는 축토와 미토가 충을 합니다. 축토는 띠로는 소, 시간으로는 1:30~3:30이며 미토는 띠로는 양, 시간으로는 13:30~3:30입니다. 축토는 아직 수의 기운, 즉 겨울의 기운을 머금고 있는 차가운 땅이며, 미토는 불의 기운을 머금고 있는 뜨거운 땅으로 풀이합니다.


해수는 사화와 충을 하는데, 해수는 띠로는 돼지이고 시간은 21:30~11:30, 사화는 띠로는 뱀이고 시간은 9:30~11:30입니다. 여기까지가 오행으로는 수의 기운(해, 자, 축)과 화의 기운(사, 오, 미)의 충이었습니다.


인목은 신금과 충합니다. 인목은 띠로는 호랑이, 시간은 3:30~5:30이고 신금은 띠로는 원숭이, 시간은 15:30~17:30입니다. 지지의 양목(陽木)과 양금(陽金)이 충을 하는 것이죠.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지 않으세요? 맞습니다! 천간 역시 서로 극하는 관계에서 충을 했지요.


묘목은 유금과 충합니다. 묘목은 띠로는 토끼, 시간은 5:30~7:30이고 유금은 띠로는 닭, 시간은 17:30~19:30입니다.

辰戌
진토는 술토와 충합니다. 진토는 띠로는 용, 시간은 7:30~9:30이며 술토는 띠로는 개, 시간으로는 19:30~21:30입니다. 진토는 지지의 토 중 봄의 기운(木氣)을 갖고 있고, 술토는 가을의 기운(金氣)을 갖고 있다고 봅니다.

축토와 미토를 기준으로 대각선을 하나 그어 볼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목부터 미토까지는 계절상으로는 봄과 여름, 즉 만물의 생장이 드러나는 시기로 양기(陽氣)가 충만합니다.(지지들도 木生火의 리듬을 타고 있죠.) 반면 신금부터 축토까지는 수렴의 기운, 즉 음기(陰氣)가 점차 충만해지는 시기이지요. 양이 극에 달하면 음이 시작되고, 음이 극에 달하면 양이 시작됩니다. 음양오행에서는 양이 드러나더라도 그 내부에는 음의 기운이 있고, 반대로 음이 드러났더라도 그 내부에는 양의 기운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음과 양이 따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하세요~

자, 그럼 충은 어떻게 써먹을 수 있을까요?
물론 자신의 원국(세운과 대운)의 관계로도 볼 수 있고, 다른 사람(특히 이성)과의 궁합을 보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결혼날짜를 앞두고 궁합을 보러 가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그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태어난 연도로 보는 띠궁합입니다. 태어난 연도의 지지에 있는 글자가 어떤 관계인지를 보고 합이면 길하고, 원진이나 충이 있으면 흉하다고 보는 것이지요. 합도 충도 없으면 평범한 관계로 본다고 합니다.

원진은 元嗔殺이라 하며, 함께 있으면 다툼이 많은 흉살이라 합니다. (드라마 해를 품은 달에서도 왕과 중전이 원진살이 있어서 합방을 위해 액받이 무녀를 들이지 않습니까~ 바로 그때 그 원진살입니다.) 원진살은 子(쥐)-未(양), 丑(소)-午(말), 寅(호랑이)-酉(닭), 卯(토끼)-申(원숭이), 辰(용)-亥(돼지), 巳(뱀)-戌(개)를 뜻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태어난 달(월지)로 궁합을 보는데, 남자와 여자의 태어난 달이 합이면 길하고, 충하면 흉하고 나머지는 보통이라고 보는 방식입니다. 물론 일지로도 궁합을 봅니다. 일지로 보는 궁합을 흔히 속궁합이라 부르는데요, 일지가 합을 하면 잘 맞는다고 보고, 충을 하면 나쁜 궁합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궁합이 꼭 좋다고 잘 지내는 것은 아니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굳이 ‘좋은 궁합’의 인연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관계에서 계속 부딪치고 괴로울 때,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척도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지의 합은 처음에 말씀드린 대로 충보다 그 종류가 많고 관계가 더욱 다양하기 때문에, 다음 편에 몰아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지지의 충이 서로 마주보는 관계일 때를 뜻한다는 것과 인, 묘, 진, 사, 오, 미는 양의 기운을 가진 지지들이고 신, 유, 술, 해, 자, 축은 음의 기운을 가진 지지들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보너스 - 형(刑), 해(害), 파(破)

지지에 작용하는 살에는 충 외에도 형, 해, 파를 흉하다고 봅니다. 물론 살이 무조건 나쁜 작용을 한다고만 볼 수 없기 때문에 많이 쓰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로 보시면 됩니다.

인(寅)-신(申), 사(巳)-신(申), 인(寅)-사(巳)의 관계를 천형(天刑)이라고 합니다. 묘(卯)-자(子), 자(子)-묘(卯)는 인형(人刑)이라고 하며, 미(未)-축(丑), 축(丑)-술(戌), 술(戌)-미(未)는 지형(地刑)이라고 합니다. 亥-(亥), 辰-(辰), 午-(午), 酉-(酉)는 자형(自刑)이라고 합니다.

해는 12지지가 반대편으로 돌아서 만나는 지지를 말하는데요, 양의 영역에서는 묘-진, 인-사, 축-오이고 음의 영역에서는 유-술, 신-해, 자-미가 됩니다.

파는 충과 비슷한데, 충이 부딪치는 것이라면 파는 파괴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생하는 오행이 과(過)해서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유(생을 받는 양자수가 과하면 음유금을 파함), 묘-오(양화가 과하면 음묘목을 파함), 축-진(축수가 과하면 진목을 파함), 미-술(음토가 과하면 양토를 파함), 인-해(음해수와 양인목이 과하면 파함), 사-신(양신금과 음사화가 과하면 파함)이 됩니다.

※ 더 궁금한 분들은 『알기 쉬운 역의 원리』를 참고하셔요~
알기 쉬운 역의 원리 - 10점
강진원 지음/정신세계사

댓글